개념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이 자리에서 근대성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의 의미와 이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여러 논쟁을 소개하거나 또는 그러한 논쟁에 끼어들고 싶은 의도는 없다. 하지만 사실이야 어찌되었든 ‘종교와 근대성’, 그리고 ‘종교와 탈근대성’이라는
분석 및 비판에서는 동경서적을 함께 비교하였다.
독․폴의 협력사례는 양국의 교류를 통해 공동 교과서를 집필한 대표적인 예이다.이 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바탕으로 ‘조용한 외교정책’으로 일관하던 모습에서 벗어나 좀 더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응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배
연합 이사회와 의회가 1996년을 ‘유럽평생교육의 해’로 선언할 정도로 현재 및 미래의 유럽통합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이 크게 장도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최근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유럽 연구는 경제 문제 내지 군사안보 문제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 문제에
미래세대의 정치적 의사형성을 제한하는 것 또한 민주주의의 한계이다. 다라서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되더라도 정책결정의 과정을 일반국민에게 상세히 공개하고 정책결정담당자의 책임소재를 명백히 할 필요성이 가중되고 있다.
3. 법치주의원리
독일헌법은 사회적 법치국가라는 용어를 쓰
연구에 주는 의미는, 사회과가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중을 두는 만큼, 가치․태도 영역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주장이 다른 교과에 비해서 강하게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도 “인권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미래의 나의 행복을 찾는답시고 현재의 나를 불행히 여기지 않고, 먼 미래는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현재의 나를 위해서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내가 놓치고 있는 행복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꾸뻬 씨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
1. 메세나의 의의
메세나의 개념은 기업이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좋은 일을 하고 만족하는 것 외에 어떠한 구체적 반대급부에 대한 기대 없이 수행되는 활동을 말한다.
로마시대 예술후원가로서 메세나스의 역할은 오늘날 사회공헌적이며 기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관련된 것들이지만 이를 풀어가기 위한 움직임은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가 연계된 사회로 전개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일본의 다문화공생 교육은 다문화 정책의 포괄성 뿐 아니라, 실천적 차원에서 생활자 중심의 정책과 구체적인 정책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관점에서 보면 영월댐 건설 백지화는 한국 환경운동의 전환점을 이룬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된다. 댐건설을 저지시킴으로써 생태계의 파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으며, 댐건설 사업에 생태계보전이라는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전 국민적인 지지와 국내외의 관심을 확보할 수 있었다.